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내 몸의 면역력이 궁금하다면? NK세포 활성도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면역력은 우리 몸을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지켜주는 힘이다. 면역계의 활성화 정도가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암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 nk세포 활성도 검사에서는 우리 몸의 면역 활성도를 수치로 측정한다. 따라서 검사를 받으면 우리 몸의 잠재적 면역력을 확인하고 추후 건강 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nk세포 활성도 검사 두 줄 요약‘자연살해세포’라고 불리는 nk세포(natural killer cell)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이다. nk세포 활성도 검사에서는 채혈을 통해 nk세포의 활성, 즉 신체의 면역기능을 확인한다.◇ 어떤 검사인가요?혈액 내에 존재하는 nk세포를 인위적으로 활성화한 후 분비되는 인터페론 감마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이다.혈액 1ml를 채취해 검사를 진행하고, 2~3일 이내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검사 전에는 식사나 음주가 가능하고, 특별한 주의사항은 따로 없다. 단, 스테로이드나 항암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암과 같은 중증질환이나 면역질환이 있다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검사 전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건강 관리를 위해 자신의 면역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가 있는 사람들에게 검사가 권장되며,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가진 환자의 경우 주치의의 판단하에 치료 경과 모니터링 및 재발 조기 인지 검사로 사용할 수 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 결과- 정상 소견· 정상 구간 : 500pg/ml 이상

“nk세포 활성도가 정상 구간이에요.”검사 결과 수치가 500pg/ml 이상이라면, nk세포의 활성이 정상 수준으로, nk세포의 면역기능이 이상적인 상태임을 나타낸다.다만, 수치가 500 이상이면 정상 구간으로 보지만 조금 더 이상적인 수치는 1,000 이상이므로 정맥영양요법(ivnt), 경구영양요법(pont)과 같은 면역 관리와 함께 숙면과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의 생활습관 관리를 지속하는 것이 좋다.

- 이상 소견· 관심 구간 : 250~500pg/ml· 경계 구간 : 100~250pg/ml

“nk세포 활성도가 주의가 필요한 수준이에요.”검사 결과 수치가 250~500pg/ml 사이라면, 관심 구간으로, 면역 상태가 이상 수준의 정도는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경계선에 있는 면역력이 다소 저하된 상태이다.

그 보다 낮은 100~250pg/ml 사이라면, 경계 구간으로, nk세포의 활성이 낮은 상태이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면역세포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이거나, 중증 질환의 전조일 수 있다.

- 이상 소견· 이상 구간 : 100pg/ml 미만

“nk세포 활성도가 이상 구간이에요.”검사 결과 수치가 100pg/ml 미만이라면, nk세포의 활성이 매우 낮은 상태이다. nk세포 활성이 저하되면 백혈병이나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질환이나 각종 성인병, 자가 면역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nk세포의 활성도가 낮다면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추가 정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이때는 의학적 관리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도 중요하다. 잘못된 습관, 스트레스, 과음, 흡연 등은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